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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개요
-주력계열사인 서연이화는 자동차 부품 전문업체로 승용차 내장제품, 상용차 시트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회사임.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있음.
-주요 생산품은 Key Set, Multifuction Switch, Power window switch 등의 전장부품과 자동차 DOOR내측의 DOOR TRIM, 상용차 SEAT 등의 내장부품
-1972년 04월 21일에 설립되었으며, 1989년 09월 09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
주식을 상장
-중소기업이 아니라고 한다. 자회사( (주)서연이화, (주)서연전자, (주)서연탑메탈, (주)서연인테크), (주)서연씨엔에프)가 꽤있어서 대기업인가? 중견기업인가?
#매출 비율
#주식 수
-유통주식수: 21,707,286
-자기주식수: 1,772,558
#직원 현황(자회사 직원수 각각이 아니라 의미가 있나?)
-18명(남 17, 여 1)
-7.2년(남 7.5 여 1.4)
-평균 연간 급여액: 6,891.7만원(남 7,029.2만원, 여 4,554.8만원)
#주가
1년간 고가 3,525원(06/07), 저가 2,150원(01/16), 현재가 2,355원(03/21)
#지표
| 2012/12 | 2013/12 | 2014/12 | 2015/12 | 2016/12 | 2017/12(E) |
매출액 | 21,677 | 27,151 | 19,702 | 30,658 | 31,883 | 28,674 |
영업이익 | 951 | 2,048 | 1,337 | 1,372 | 1,268 | -239 |
영업이익률 | 4.39 | 7.54 | 6.79 | 4.48 | 3.98 |
|
당기순이익 | 579 | 1,003 | 2,563 | 942 | 1,324 | -198 |
순이익률 | 2.67 | 3.69 | 13.01 | 3.07 | 4.15 |
|
ROE(%) | 12.19 | 15.65 | 44.03 | 9.00 | 15.04 |
|
ROA(%) | 4.35 | 5.98 | 12.27 | 3.87 | 4.79 |
|
부채비율 | 171.31 | 183.63 | 155.84 | 164.63 | 173.64 |
|
EPS(원) | 1,190 | 1,897 | 8,145 | 1,805 | 3,394 | -843 |
PER(배) | 6.13 | 8.99 | 1.49 | 7.04 | 3.15 |
|
BPS(원) | 12,208 | 15,969 | 20,702 | 22,766 | 25,086 |
|
PBR(배) | 0.60 | 1.07 | 0.58 | 0.56 | 0.43 |
|
현금배당수익률 | 2.05 | 0.88 | 1.24 | 1.18 | 1.40 |
|
#야마구치 요헤이 방법에 따른 적정주가는 57755원
#PER, PBR을 이용한 적정주가는 각각 18192원, 16256원
#자산이나 영업이익에 비해 주가가 터무니 없이 낮다. 1년간 주가 흐름을 봐도 지금 낮은 편이다. 배당도 꾸준히 실시하고 있고, 2016/12까지 지표들도 좋아서 들어가도 좋겠다 생각을 했는데, 검색하다보니 작년에 적자가 났다고 한다. 음.. 들어가기 애매하다. 작년 적자에 대해 회사 측은 "중국 법인 매출 감소로 영업이익이 줄었고 일회성 영업 외 비용 발생으로 순이익이 감소했다"라고 하는데(http://www.yonhapnews.co.kr/bulletin/2018/03/09/0200000000AKR20180309165700008.HTML?input=1195m) 아직 17년도 사업보고서가 올라오지 않아서 일회성 영업외 비용 발생이랑 중국 매출 감소 중에 무엇이 얼만큼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 알 수 없다. 나중에 확인해보고 일회성 비용이 큰 비중을 차지 하고 있거나, 중국 매출 감소가 곧 해결 될 수 있으리라 보이면 바로 들어 가야겠다.
#스크리닝을 하다 보면 자동차 부품주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다. PER, PBR도 낮은 편이고 계산한 적정주가에 비해 낮은 경우가 많다. 자동차 부품주의 어떤 특성 때문에 그런 것일까? 자동차 부품주의 종특이라면 일반적인 적정가 계산방법을 사용해도 되는 것일까?
#작년 적자만 아니면 괜찮아 보여서 바로 사고 싶다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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